티스토리 뷰

현재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1.5%로 낮게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앞으로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대내외 상황을 참고하여 결정되게 되는데 글로벌 경기 둔화의 이유로 좀더 빨리 인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시간에는 은행 대출이자 계산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려고 하는데 대출금리는 상황에 따라 변동의 폭이 크기 때문에 미리 여러가지 조건을 확인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같은 경우 상환하는 방법에 따라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은행 대출이자 계산법

 

이는 원금균등상환 및 원리금균등상환, 만기 일시상환으로 볼 수 있는데 일시상환하는 방법은 이자가 가장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 드리고 싶지는 않은데요. 원금균등상환은 매달 납부하는 금액이 동일하다고 보면 되며, 원리금균등상환은 매달 똑같은 이자를 낸다고 보면 됩니다. 


 

은행 대출이자 계산법은 전용 계산기를 이용하여 확인하면 더 이해가 빠를텐데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한 뒤 상단 메뉴에 있는 자산관리를 선택하여 이동해 보겠습니다.  

 

 

 

다음으로 화면 오른편에 보면 계산기 형태의 아이콘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종류의 금융계산기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대출 계산기를 이용하면 상황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대출 계산법은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 대출금액 및 기간, 금리, 거치기간, 상환방법을 차례로 입력한 뒤 계산하기 버튼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천만원이라는 금액을 36개월의 기간동안 3.5%의 대출금리로 이용했을 때 월평균 상환원금 및 이자액, 납입금을 상황방법별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래 순서는 원리금 균등상환 및 원금균등상환, 원금만기 일시상환이라 보면 됩니다. 

 

 

 

 

원금만기 일시상환 방법은 총이자가 다른 방법보다 거의 2배가 된다는 점을 알 수 있으며, 원금균등상환방법이 월평균 납입금이 가장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전용 계산기를 이용한 은행 대출이자 계산법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