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상황에 따라 변동되고 있어 이로 인해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출을 받고 있거나 받으려는 분들은 금리에 대해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나가는 이자도 만만치 않으므로 대출이자 계산공식을 확인하여 납부할 금액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시간에는 대출이자 계산공식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려고 하는데요. 이는 대출금리가 동일해도 상환방법에 따라 월평균 납입하는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원리금 균등상환 또는 원금 균등상환, 원금만기 일시상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하게 되는데요.

 

대출이자_계산공식

 

원리금 균등상환 방법 같은 경우 원금과 이자를 정해진 기간동안 매달 같은 금액으로 나눠서 갚는 것이며, 원금 균등상환은 대출 원금을 융자기간으로 나눠서 그에 따른 이자를 내는 방식이라 보면 됩니다. 원금만기 일시상환은 만기 시 일시불로 원금과 이자를 내기 때문에 이자 금액이 가장 많다고 보면 됩니다. 

 

대출이자 계산기 이용해보기

 

원금 균등상환 방식이 제일 이자를 적게 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월 납부하는 금액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전용 계산기를 이용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대출이자 계산공식에 근거하여 금액 및 기간, 금리, 상환방법 등을 선택하면 간단히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는 kb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자산관리 메뉴에 있는 금융계산기를 활용하면 됩니다. 접속해 보면 아래와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대출계산기를 선택하면 되겠네요. 

 

 

아래와 같이 계산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연결되며 각각의 내용을 기입한 뒤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1천만 원의 금액을 36개월, 3.5%의 금리로 적용받는다는 가정하에 계산해 보면 월평균 납입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대출이자 계산공식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았는데 상품에 따라 금리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상품을 선택하려면 충분히 검토한 뒤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인터넷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대출가능금액조회  (0) 2019.11.04
은행 대출이자 비교  (0) 2019.08.24
은행 대출이자 계산법  (0) 2019.08.20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금리 알아보기  (0) 2019.06.23
주택금융공사 역모기지론  (0) 2019.06.22
댓글